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8월부터 인상되는 저소득층 기저귀 조제분유 지원금 신청대상 및 방법

by 딴주 2022. 8. 1.

아이를 키우는 입장에서 기저귀와 분유값이 상당한 부담이 됩니다. 정부에서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기저귀와 조제 분유 지원금을 인상한다고 합니다. 지원 자격은 어떻게 되는지 지원금은 얼마나 되는지 알아봅시다. 

기저귀 조제분유지원사업 복지로 온라인 신청하러 가기

1. 지원 사업의 목적 및 요약

저소득층 0~24개월의 영아 가정의 육아 필수재인 기저귀 및 조제 분유 지원을 통해 경제적 부담 경감 및 아이 낳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사업의 목적으로 합니다. 

국민행복카드(voucher.go.kr) 기저귀 조제 분유 지원 사업 요약

2. 지원 대상

당연하겠지만, 만 2세 미만의 자녀를 둔 가정만 지원 가능합니다. 그리고 저소득층 가정의 조건 3가지중 한가지만 만족하면 신청 할 수 있습니다. 이때, 조제 분유지원 사업은 위의 3가지 조건에 해당하고, 추가 조건을 만족해야만 지원할 수 있습니다. 이제,  기저귀 지원 사업에 지원할 수 있는 대상을 알아 보겠습니다.  

첫번째, 기초생활보장, 차상위, 한부모가족 수급 가구 대상으로 영아 별로 지원합니다. 

두번째, 기준중위소득 80% 이하의 장애인 가구로 부모또는 영아가 일반장애인으로 등록된 가구여야 합니다. 

세번째, 기준중위소득 80% 이하의 다자녀가구로, 자녀가 2인 이상이어야 합니다. 

 

참고로 기준 중위 소득은 아래와 같습니다. 해당 자료는 국가법령정보센터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영아 포함 3인 가구의 경우 기준중위소득이 월 4,194,701원이니 신청 자격이 되는 소득은 월 335만원 정도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4인 가구의 경우는 월 409만원입니다. 

조제 분유 지원의 신청 대상은 위의 조건에 해당 되면서, 산모가 모유 수유를 할 수 없는 상황에 가능합니다. 가능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번째, 아동복지시설, 공동생활가정, 가정위탁보호, 입양대상 아동, 한부모(부자, 조손) 및 영아 입양가정의 아동이어야 합니다. 또는, 산모의 사망이나 질병으로 인해 모유 수유가 불가능한 경우도 이에 해당합니다. 마지막으로 산모의 방사성 요오드 치료, 의식불명 등으로 모유수유가 불가능하다고 의사가 판단하는 경우입니다. 

2. 지원 내용 및 기간

2022년 8월 1일 이후 기저귀 7만원, 조제 분유 9만원을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포인트로 최대 24개월간 지원해 줍니다. 최대 24개월이라고 한 것은 신청일을 기준으로 영아가 만 2세가 되는 시점까지만 지원금이 나옵니다. 만약, 영아의 출생일로 부터 60일 이내에 신청하는 경우는 24개월분의 금액을 모두 지원 받을 수 있으니, 신청 자격이 되다면 미리미리 신청하는 것이 좋겠죠?

 

3. 신청 방법

영아의 부모가 신청하는 것이 원칙이나, 부모가 신청하기 곤란한 경우 주민등록등본상 세대를 같이하는 가족이나 친촉 (8촌 이내의 혈족 또는 4촌이내의 인척) 또는 후견인이나 법정대리인, 영아를 양육하는 자 (사회복지시설장, 위탁모 등), 관계 공무원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장소는 영아의 주민등록 주소지 관할 시, 군, 구 보건소 또는 읍, 면, 동 주민센터입니다.  또한 복지로에서 온라인으로 신청 가능합니다. 주의해야할 것은 영아의 주민등록번호가 미리 발급되어 있어야 합니다. 신청은 어디서 했던지 최종 지원대상 결과 통지는 관할 보건소에서 합니다. 

신청기간은 수시로 가능하며 영아 출생후 만 2년이 되는날의 전날까지 신청가능합니다. 최대 24개월 지원금을 받으려면 출생후 60일 이내에 신청해야합니다. 

제출 서류는 저소득층 기저귀 조제 분유 지원 신청서, 영아 부모의 건강보험증 사본 및 소득증빙자료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등), 가구원 수 확인자료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등) 입니다. 제출 서류는 관할 보건소나 주민센터 방문전에 미리 문의를 해보세요.

4. 사용 방법

국민행복카드를 발급받아 정부지원금으로 결제 가능한 유통점에서 바우처로 구매가능한 기저귀 또는 조제 분유를 자유롭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미 국민행복카드가 있다면 재발급 받으실 필요는 없습니다. 바우처를 이용가능한 판매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또한, 국민행복카드 발급이 필요 할테니 종류와 신청처는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신용카드, 체크카드 모두 가능하며, 계좌가 연계되지 않는 체크 카드도 계좌개설이 어려운 경우에 한해 예외적으로 발행 가능합니다. 

기저귀 조제분유지원사업 복지로 온라인 신청하러 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