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현금 대신 보유할 수 있는 안전 자산 금, 금을 모을 수 있는 방법 5가지

by 딴주 2022. 10. 12.

미국 시간으로 어제(2022년 10월 11일) 국제 금값이 소폭 하락하였다. 이는 달러 강세로 인한 실물 자산의 가치 하락으로 해석할 수 있다. 금 값이 하락하고 있다는데 금을 어떻게 모을 수 있을지 살펴보겠다. 

1. 5가지 금 투자 방법

금은 인류 역사상 가장 오래된 화폐였으며, 지금도 여전히 유효한 투자 대상이다. 금을 투자하는 방법으로는 (1) 간접 투자 방법과 (2) 직접 투자 방법이 있다. 간접 투자는 금과 연계하는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고, 직접 투자는 금을 직간접적으로 구매하는 방식으로 투자하는 방법이다. 

금 간접 투자 방식에는 (1-1)금 채굴 기업 주식을 투자하는 방법과 이러한 금 관련 기업들을 모은 (1-2) ETF 상품에 투자하는 방법이 있다. 금 직접 투자 방식에는 가장 쉽게 (2-1) 골드바 또는 금세공 장신구 구매하여 투자하는 방법, (2-2) 원자재 거래소에 거래되고 있는 금 실물 가격을 추종하는 금 통장이나 ETF 투자 또는 금 선물을 추종하는 ETF에 투자하는 방법, (2-3) 거래소에서 금 현물에 투자하는 방법이 있다.  

2.  간접 투자

금의 간접 투자의 방법은 금을 채굴하거나 금 관련 사업을 하는 기업의 주식에 투자하는 것이다(1-1 방법). 따라서 금 값에 연동하여 가격이 변하는 것이 아니라 시황이나 기대 매출액 등의 요인에 의해 가격이 결정된다. 금 값이 상승할 것이라 예상될 경우 해당 기업들이 수혜를 받을 수 있으니 금 값의 선행지표 처럼 활용해도 좋을 것이다. 금 관련 시가총액이 높은 5개의 미국 기업은 다음과 같다.

 

순위 심볼 회사명 시가총액(억, USD)
1 VALE Vale S.A. ADR 663.75
2 NEM Newmont Mining Corp. 331.92
3 FNV Franco Nev Corp. 310.40
4 GOLD Barrick Gold Corp. 262.27
5 AEM Agnico-Eagle Mines Ltd. 188.89

금을 채굴하는 기업을 선정하기 어렵다면 이들을 투자하고 있는 ETF (1-2방법)를 투자하는 것도 방법이다. 금광 채굴과 관련된 ETF는 GDX, RING, GDXJ 등이 있다.

3. 직접 투자

금의 직접 투자의 방법은 손에 실물 금을 가지는 방법과 금 값과 연동되는 금융 상품에 투자하는 방법이 있다. 금을 손에 가지고 있기 위해서는 금은방 등에서 순금 장식품을 사는 방법(2-1방법)이 있지만, 세공을 위한 인건비, 판매처 마진, 부가세 등 비용이 많이 지불되어 추천하지 않는다. 실물 금을 갖기 위한 두 번째 방법은 순도 99.99%의 골드바를 구매하는 방법이 있다. 한국 표준 금 거래소, 우체국 미니골드바, KEB하나은행 골드바 등을 통해 구매 가능하다. 이때, 부가세 10%, 거래수수료 5% 및 기타 보관 비용이 발생한다. 

금 현물을 직접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현물 가격을 추종하는 ETF 또는 선물 가격을 추종하는 ETF 를 투자하는 방법(2-2방법)이 있다. ETF의 경우 운영 보수가 비용으로 발생하지만, 매우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대표적인 금 현물 추종 미국 ETF는 GLD와 IAU가 있으며 보수는 각 0.40%와 0.25%이다. 국내에서는 금 현물을 추종하는 ETF가 없는 대신 선물을 추종하는 ETF 가 있으며,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이름 운용사 보수 (%)
KODEX 골드선물 (H) 삼성자산 0.68
TIGER 골드선물 (H) 미래에셋자산 0.39
TIGER 금은선물 (H) 미래에셋자산 0.70
KODEX 골드선물인버스 (H) 삼성자산 0.45
KINDEX 골드선물 레버리지 (합성 H) 한국투자신탁 0.49

또 다른 방법으로 금 통장(2-2방법)을 가입하여 금을 모으는 방법이다. 신한은행의 신한골드리슈골드테크, KB국민은행의 KB 골드투자통장, 우리은행의 우리 골드투자 등이 있다. 원화로 거래 가능하며, 거래 단위는 0.01g으로 직접 금을 모으는 것과 다르지 않다. 다만, 매매차익에 대한 배당 소득이 15.4%이며, 구매 시 부가세 10%, 실물 인출 시 5%의 수수료가 발생한다. 

마지막으로 소개하고 싶은 방법은 금 현물에 직접 투자하는 방법(2-3방법)이며, 저자도 이 방법을 이용중이다. 국내에서 이용할 수 있는 금 거래소는 KRX 금시장으로 정부가 금 거래의 활성화 계획에 따라 한국거래소가 금융위원회의 승인을 받아 운영하고 있다. (2014년도 3월 24일 승인) 이는 주식 시장에서 기업의 주식을 거래하는 것과 동일하게 KRX 금시장에서 금을 판매자와 소비자 간에 직접 거래하는 방식이다. 거래하는 방법은 증권사를 통하여 금 현물 전용계좌를 개설하면 된다. 현재 대신증권, 미래에셋 대우, 삼성증권, 신한금융투자, 유안타증권, 키움증권, 하나금융투자, 한국투자증권, KB증권, NH투자증권에서 KRX 금 현물 전용 계좌 개설이 가능하다. 거래의 방법은 주식 거래와 동일하며 1g 단위로 거래할 수 있다. 금을 사고팔 때의 증권사 수수료(0.3% 이내)가 발생하며, 실물 인출 시 부가세 10%가 발생한다. 끝으로 금을 직접 투자하는 방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골드바/금상품 ETF 등 금융상품 은행 금통장 KRX 금 거래소
거래 단위 g, 돈 - 0.01g g
거래 가격 판매자 고시가격 0.25 ~ 0.7 
(상품별 상이)
은행 고시가격 실시간 시장가격
수수료 세공비, 인건비 등 1~1.5%
(선취수수료)
1% (통장거래)
5% (실물거래)
0.3% 내외
(증권사 수수료)
양도소득세금 - 15.4%
(배당소득세)
15.4%
(배당소득세)
면제
실물 인출 비용 - 실물 인출 불가 실물거래만 인출가능 개당 2만원 내외
실물 인출 부가세 10% 실물 인출 불가 10% 10%
실물 수령 소요일 즉시, 세공 후 -    

 

유용한 정보 모아보기

선납이연 계산기 무료 배포! 9.9% 특판 적금을 예금처럼

 

선납이연 계산기 무료 배포! 9.9% 특판 적금을 예금처럼

어렸을때는 세뱃돈을 받으면서 그때 처음으로 은행 계좌를 만들고, 부모님에게 의지하여 내 돈을 모으는 재미를 느꼈다. 정작 성인이 되어 사회 생활을 시작하면서 은행을 가게 되면, 아는 것

toylake.tistory.com

저축은행이 불안한 당신을 위한 1 금융권 파킹 통장 추천

 

저축은행이 불안한 당신을 위한 1금융권 파킹통장 추천

저축은행에는 3% 이율이 넘는 파킹통장이 즐비하지만, 그래도 좀 불안하다. 2010년대 초 많은 저축은행이 문을 닫았으며, 또한 최근 기사에 위험노출액이 저축은행사태이후 최대라고 한다(기사

toylake.tistory.com

신용카드 풍차 돌리기 방법

 

신용카드 풍차 돌리기 방법

주식, 부동산, 코인 등 모든 투자 상품들이 주춤하는 이때, 과거 풍차 돌리기가 재유행하고 있다. 요즘은 적금을 이용한 풍차 돌리기 뿐만 아니라 이 개념을 신용카드에 접목하는 방법이 유행하

toylak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