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부동산 하락기, 안팔리는 우리집 빨리 파는 7가지 방법

by 딴주 2022. 8. 2.

지방 도시의 소형 단지, 소형 평수 아파트. 게다가 주변 상권까지는 자동차가 필수, 시내까지는 버스로 너무 먼 그런 곳에 신혼집을 장만하였다. 어차피 실거주용 집이 었어서 조용하고 편했지만, 매도 할 때 보니 매력이 전혀 없는 집이었다. 유튜브와 블로그를 통하여 파악한 매도의 기술 지금 알아보자!

1. 호가를 낮추지 않는다

아무리 실거래가가 떨어지고 있다 하더라도, 호가를 낮추지 않는다. 단지 공인중계사를 통하여 가격 조정(네고)이 가능하다고 말씀드리고, 그 폭을 사전에 논의 해 두는 것이 좋다.

2. 상위지역에 매물을 내놓는다

매물이 매력이 없는 위치라면 주변의 상급지, 그 동네 대장 단지에 있는 부동산에 매물을 내놓는다. 그 이유는 사람들은 집을 구할 때 좋은 지역부터 보기 시작하며, 가격이 맞지 않을 때 보다 저렴한 물건을 소개해 달라고 한다. 이 때, 나의 물건이 그 부동산 소장님을 통하여 홍보 될 수 있으니, 내 물건 인근 뿐만 아니라 조금 거리가 있는 상급지도 매물을 내놓는다. 전화를 돌리는 것 보다는 직접 부동산에 찾아가서 자신의 물건과 내고 폭을 소장님과 이야기 해 두는 것이 좋다.

부동산 공인중개업소 전경 = 뉴스1

3. 공인중계사와 친하게 지낸다

처음 찾아갈 때에는 음료수라도 사가지고 간다. 가는게 있어야 오는 게 있는 것이 인지상정이다. 그렇게 첫 인상을 좋게 터 두면 내 물건은 한번이라도 더 홍보해 주신다. 그래도 잘 나가지 않는다면 몇번 더 찾아간다. 상품권이라도 들고 홍보를 부탁드린다.

4. 인테리어 소품에 신경을 쓴다

내 물건을 좋게 만드는 일을 해야 한다. 구식의 형광등은 LED로 교체하고, 지저분한 물건들이 있다면 과감히 버리거나 안보이는 곳에 두자. 그리고 이케아나 오늘의 집에서 우리 집과 어울릴 만한 작은 소품이라도 구매하여 장식한다. 상태가 비슷한 다른 집들 보다 비교 우위에 있어야 한다. 

5. 집은 밝게 만든다

매수 희망자가 집을 보러 온다는 연락을 받으면, 집의 모든 불은 켜 놓는다. 집이 비어있다면 부동산 소장님께 말씀드려 모든 등은 다 켜고 집을 홍보해 달라고 요청한다. 그것은 낮시간이든 저녁 시간이든 상관 없다. 조금이라도 더 밝게 보일 수록 집은 넓어 보인다.

6. 집을 보여줄 때도 시간이 중요하다

남동향집은 오전에 남서향집은 오후를 유도하자. 이때가 자연광이 많이 들어와 집이 밝을 때이다. 앞서 설명한 것 처럼 집을 보여 줄 때 빛은 매우 중요하다. 이 시간대에도 모든 등은 다 켜두고 매수 희장자를 맞이하자.

7. 예비 매수자를 만나보자

내가 거주하고 있는 집이라면 옷은 깔끔하게하고 화장도 고쳐야 한다. 예비 매수자는 집도 보지만 나도 본다. 예전에 집을 보러 다닐 때 할아버지 혼자 거주 하셨는데 꾀죄죄하고, 심지어 메주까지 담구고 있어서 냄새도 보통이 아니었다. 이 집와서 성공했구나 그런 느낌을 줄 수 있어야 한다. 드라마 주인공 처럼 미소 가득 "이 집 와서 많이 부자 되었어요, 터가 좋은가봐요 ㅎㅎ" 라고 너스레를 떨어야 한다. 

8. 그외

빈 집으로 팔 때는 허름한 느낌이나 노후화 된 느낌이 많이 날 수 있다. 입주 청소를 하고, 문 앞에 슬리퍼를 두는 것도 방법이다. 또한 집 구하는 사람들이 무조건 들어가 보는 화장실도 깨끗하게 청소해 두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앞서 냄새에 대한 이야기를 했지만 사람은 냄새/향에 민감하다. 그러니 예비 매수자가 오기 전에 쿠키를 굽는 다거나, 에스프레소를 내린 다거나 향수를 미리 뿌리는 것도 방법이다. 빈 집의 경우 집안 곳곳에 인퓨져를 두자.

9. 나의 이야기

나의 첫 집이자, 신혼집은 울산 동구에 소형 단지의 아파트로 장만하였다. 당시만 해도 꾸준히 올라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었고, 우리는 집주인과 합의하여 가격을 천만원 정도 깎아서 매입을 하였다. 그때까지만 해도 만사가 잘 풀리는 것 같았다. 매매 거래가 있고 몇개월 뒤에 내가 산 아파트의 신고가가 갱신되었다. 그 신고가를 끝으로 끝을 모르게 가격이 하락 하였고 우리는 매입한 금액 대비 40% 가까운 손해를 보고 팔았다. 게다가 그 집을 1년 가까이 비워 두면서 발생한 이자 비용도 있으니, 미리 미리 대비 했더라면 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앞서 소개한 내용을 실행하고 실제 몇개월이 안걸려 집이 팔렸다. 부동산이 전국적으로 보합 및 하락을 하는 추세라 하는데, 집을 빠르게 매도하기 위한 전략을 지금 당장 실행해 보자.

참고로 울산 동구에서 알아본 입주 청소 업체와 인테리어 필름 업체의 연락처를 남겨 본다. 가격은 2021년도 가격이니 참고만 하시라. 

 

인테리어필름(https://m.blog.naver.com/jaewooko/221764805642 , 010-9686-3555)

  • 싱크대 + 현관문(양쪽 모두) : 70만원선
  • 싱크대 : 30~40만원선
  • 실제 방문 견적이 필요함

입주청소 (010-8652-0984)

  • 23 기준 253,000

돈 버는 유용한 글 모음

선납이연의 모든 것, 선납이연 계산기 배포

 

선납이연의 모든 것, 선납이연 계산기 배포

지속되는 금리 인상으로 인하여 부동산을 포함하여 주식과 코인 투자에 많은 사람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고금리 시대에 9.9%의 고이율 적금(2022년 9월 기준)을 이용하여 목돈을 굴릴 수 있는

toylake.tistory.com

특판 정기적금, 목돈 없이 미리 잡아 두는 노하우, 1-6-5, 1-11 방식 선납이연을 활용하자

 

특판 정기적금, 목돈 없이 미리 잡아 두는 노하우, 1-6-5, 1-11 방식 선납이연을 활용하자

금리가 높아지면서 특판 예적금 상품이 많이 선보이고 있습니다. 6-1-5 방식의 선납 이연 방식은 적금을 예금처럼 사용하는 방법이라 당장 목돈이 필요합니다. 지금 당장 목돈이 없을 때, 특판 적

toylake.tistory.com

선납이연 계산기 무료 배포! 9.9% 특판 적금을 예금처럼

 

선납이연 계산기 무료 배포! 9.9% 특판 적금을 예금처럼

어렸을 때는 세뱃돈을 받으면서 그때 처음으로 은행 계좌를 만들고, 부모님에게 의지하여 내 돈을 모으는 재미를 느꼈다. 정작 성인이 되어 사회생활을 시작하면서 은행을 가게 되면, 아는 것처

toylak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