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청약 통장으로 아파트 당첨만 기다리십니까? 고금리 시대 또다른 활용 방법

by 딴주 2022. 10. 15.

청약 통장의 이율은 현재 2%대이다. 요즘 예금 금리가 5 ~ 7% 정도이니 청약 통장을 해지하고 특판 예금으로 갈아타기 하는 사람도 많아진 것 같다. 그렇게 되면 신규 아파트를 청약으로 당첨될 기회를 완전히 버리게 되는 것이다. 예금 담보 대출을 이용한다면, 청약 통장을 유지하면서 예치되어있는 금액을 활용할 수 있다. 청약 통장을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1. 금리 조회

현재 청약 통장 최고 금리는 3%이다. 우대 금리를 제외하고 기본 금리를 기준으로 봤을 때는 2.25%이다. 나의 청약 통장도 2.2% 기본 금리를 받고 있다. 아래 그림은 현재 기준 청약통장 최고 금리 기준과 기본 금리 기준으로 네이버에서 검색한 결과이다. 보통은 적어도 30평대의 아파트 청약을 노린다면 600~1,000만 원 예치되어있을 것이다. 1 금융권 기준 케이 뱅크에서도 예금금리가 4.6%이니 손해 보는 느낌이다.

청약-통장-최고-금리-기준-네이버-검색-결과
청약통장 최고 금리 기준네이버 검색 결과
청약-통장-기본-금리-기준-네이버-검색-결과
청약통장 기본 금리 기준 네이버 검색 결과

2. 예금 담보 대출 받기

청약통장의 돈을 활용할 방법을 고민하다가 예금담보대출이 눈에 띄었다. 실제 담보대출을 실행하지 않고 대출 금리만 확인할 수 있는데, 저자가 가지고 있는 청약 통장의 대출금리는 청약 통장의 약정 금리인 2.2%에 1.25% 가산 금리가 붙어 3.45%이다. 예금담보대출은 토/공휴일, 영업시간 외(전산점검 시간 제외)에도 대출이 가능하며, 담보 계좌(청약 통장)에 있는 잔액의 95% 까지 대출받을 수 있다. 

KB-국민-은행-예금-담보-대출-실행-화면
KB국민은행 예금담보대출 실행 화면

 

 

3. 예금 담보 대출 활용기 

청약 통장을 담보로 예금담보대출을 받았다. 내게 또 다른 대출이 있는데 변동형 신용대출이다.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올릴 때마다 3개월 단위로 이율이 올라간다. 올해 3월에 토스 뱅크에서 3% 초반으로 받았던 이 대출이 6개월 만에 4.67%이고 더 낮출만한 대안도 찾지 못하고 있었다. 그래서 청약 통장을 담보로 한 예금담보대출을 신용대출을 대환 하는 데 사용하였다. 대환 한 1.32%의 이자를 상쇄시킬 수 있다.

 

본래는 7.9% 의 정기적금 특판을 가입하려고 하였다. 아무래도 가장 안전하게 벌 수 있는 최고의 수익이 아닐까 싶어서 이다. 그래도 대환을 하게 된 몇 가지 이유를 설명하자면, 대출 이자는 매달 나가지만, 정기적금의 이자는 1년을 기다려서 받아야 한다. 매달 생활비의 일부가 계속 나가는 것이 조금 부담이 된다.

 

두 번째 정기적금은 이자는 세금을 국가에게 지불하고 내게 들어 오지만, 대출 이자는 세금 없이 내게 요구된다. 적금 금리가 7.9%라도 이자 소득세 15.4%를 내면 정작 수익률은 5.9%가량 밖에 되지 않는다. 예금 담보 대출의 이자가 3.45%였으니 1.45% 정도 이득인 셈이고 대출 상환은 1.32%이니 수익의 정도가 크지 않아서 이다. 

 

2% 내외의 청약 통장에 묶여 있는 예치금을 예금 담보 대출을 통해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과 실제 저자의 후기를 남겼다. 만약 본인이 선납 이연 방법이나, 채권/주식/코인 등으로 안정적으로 수익률이 연 10% 내외를 만들 수 있다면 거기에 투자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라 생각한다. 그렇지 않다면 저자처럼 신용 대출 등에 대한 대환으로 사용하는 것을 제안해본다.

 

유용한 글 더보기

 

선납이연의 모든 것, 선납이연 계산기 배포

지속되는 금리 인상으로 인하여 부동산을 포함하여 주식과 코인 투자에 많은 사람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고금리 시대에 9.9%의 고이율 적금(2022년 9월 기준)을 이용하여 목돈을 굴릴 수 있는

toylake.tistory.com

 

특판 정기적금, 목돈 없이 미리 잡아 두는 노하우, 1-6-5, 1-11 방식 선납이연을 활용하자

금리가 높아지면서 특판 예적금 상품이 많이 선보이고 있습니다. 6-1-5 방식의 선납 이연 방식은 적금을 예금처럼 사용하는 방법이라 당장 목돈이 필요합니다. 지금 당장 목돈이 없을 때, 특판 적

toylake.tistory.com

 

적금도 오픈런, 특판 어떻게 찾지

선납 이연 방식으로 적금을 이용하려면 적어도 예금금리보다 1~2%라도 높은 적금을 찾아야 한다. 고금리 시기에만 투자할 수 있는 이 적금 상품 놓치지 말고 지금 당장 찾아 가입해보자.

toylake.tistory.com

 

댓글